CPI발표는 굉장히 높을 꺼라는 전망으로 미국주식의 전반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때 테슬라는 또 한번의 도약을 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자체적인 리튬정제 사업을 추친하여 텍사스 주에 배터리용 리튬을 정제 공장 건설을 협의 중에있다는 발표 내용입니다.
22년 9월 12일 S&P500 지수
CPI의 발표 전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며 지난 FOMC의 파동을 회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애플(AAPL)은 신제품 출시가 임박하여, 다양한 호재로 상승폭이 높게 보여집니다.
테슬라 역시 1.58%의 상승 후 마감하였구요 다른 반도체 부분역시 0.8% 정도의 상승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너지 분야들도 1~2%정도 상승세를 보이며 어제(12일) 장이 마감되었습니다.
테슬라 리튬 정제 사업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텍사스주에 배터리 핵심 원자재인 리튬 정제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다. 9일(현지시각) 블룸버그,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텍사스 주정부에 서류를 통해 “텍사스 주에 배터리용 리튬 정제 공장 건설을 위한 내부 검토를 하고 있다”며 “주정부가 승인을 해주면 4분기 착공이 가능하고, 2024년 가동이 목표”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전기차 제조와 배터리 설계·생산도 하는 테슬라가 리튬 정제까지 뛰어들면 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핵심 공급망 전체를 확보하게 된다. 지난 4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최고경영자)는 직접 리튬 채굴·정제 사업에 뛰어들겠다는 의지를 밝힌 적 있다.
머스크 CEO는 트위터를 통해 “현재 리튬 가격은 미친(insane) 수준”이라며 “이는 기존 리튬 채굴·정제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테슬라는 값싼 리튬 확보를 위해 직접 리튬 사업을 하겠다”고 했다.
리튬 가격은 작년 8월 대비 약 4배 가량 올랐다. 경제전문매체 CNBC 등 일부 외신에선 “배터리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려는 미국 정부 움직임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미국은 인플레 감축법 시행으로 2025년부터 중국·러시아 등 특정국가에서 제조된 배터리 원자재를 사용하면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테슬라의 북미 시장 경쟁력을 위해서 중국 의존도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테슬라의 북미 시장 경쟁력을 위해서 중국 의존도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왜 중국인가?
중국은 호주, 칠레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리튬을 많이 생산하고 있지만, 중국 국내보다는 호주, 칠레 등 해외 리튬 광산 지분 투자를 통해 해외에서 더 많이 생산해 왔습니다. 2018년 이후 중국이 해외 리튬광산 인수에 50억 달러를 투자한 반면 미국의 투자금은 10억 달러 정도 밖에 되지 않고 상대적으로 중국은 전 세계 리튬채굴의 절반, 리튬 가공 소재화의 2/3를 장악하고 있다. 리튬 채굴의 경우 중국 내 리튬 개발이 약 20%, 나머지 30%는 서호주 리튬 광산과 칠레, 아르헨티나 리튬 광산 지분 투자를 통해 확보한 것입니다
중국 역시 현재로써는 해외의 리튬의존도가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호주 산 리튬을 60% 정도로 의존하고 있지만 중국 내 채굴의 발전에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중국의 경우 염호 리튬 매장량 비중이 약 80%에 이르며 그중 거의 50%가 칭하이 지역에, 나머지 30%가 티베트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네이멍구와 신장 지역에도 리튬 염호가 있지만, 규모도 작고 순도가 티베트, 칭하이 지역보다 낮은 곳에 위치합니다. 칭하이 지역 리튬 매장량은 2248만 톤 (22.48million tons)에 달하며 연간 33,000톤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이 구축되어 있으며 12만 톤 생산시설 확대까지 준비되고 있고 (SMM News 2017). 칭하이성 차이다무 분지(Chaidamu Basin 혹은 Qaidam Basin)에는 33개의 염호가 있으며 확인된 리튬 매장량은 1,390만 9,000톤이라고 합니다.
차이다무 분지는 중국 칭하이성 서북부에 있는 분지입니다. 알툰산과 쿤룬산 사이에 있으며 동서 방향으로는 800킬로미터(㎞) 남북 방향으로는 350킬로미터에 걸쳐 뻗어 있으며 면적은 20만 제곱킬로미터(㎢)이다. 서북방향에서 동남방향으로 완만히 경사져있다.
경암형은 주로 신장, 쓰촨(Sichuan) 및 후난(Henan) 지역에 분포하고 장시(Jiangxi) 등 지역이 20% 미만을 차지한다.
이렇게 자체적인 채굴과 적극적인 투자 전략으로 리튬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중국과 미국 사이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원자재 가격은 현재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테슬라의 전략이라고 생각 되어 집니다.
주식 현황
이러한 것 때문일까요, 연일 상승장을 보여주며 , 주가는 어느정도 회복 단계에 있습니다. 금일(13일) CPI의 발표 이후 어떻게 장에 영향이 미칠지는 모르겠지만 미국 CPI 지표가 발표와 시장의 시작이 겹치기 때문에 눈여겨 봐야하는 이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4% 정도의 수익을 내고 있는데요, 전 아직 초소액으로 미니에서 소수점 거래로만 진행하고 있어 크게 등락폭을 못느끼고 있습니다. 그래도 주식을 공부하면서 빨간색 숫자를 보면 기분은 좋아지네요 ^^
테슬라 22년 2분기 실적 발표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 내용입니다. S/X 모델은 16,000 정도의 생산과 출고가 진행 되었고 3/Y 모델은 23만~24만대의 생산&출고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제(미국시간) 테슬라의 다른 발표가 있었습니다 .
1주에 1,000대 정도 생산하여 1달에 4,000대의 생산량에서 5,000대로 공급량을 늘리겠다는 발표가 있었는데요 그로인해 공급이 조금 당겨지며 소비자들의 기대심리가 어떻게 적용할지 3분기 실적을 기대하게 됩니다.
이렇게 좋은 소식만 추려서 작성하지만 악재 또는 미국 현지의 상황, 정보 수집의 범위(작성자)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는 개인의 판단이고 저는 제가 공부한 것을 정리하여 포스팅하고 투자의 참고를 위한 공유이니 투자 시 다시 한번 분석과 자료수집, 나의 투자성향에 맞는 투자를 하시어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더 좋은 자료수집을 위해 공감과 댓글 구독 한번씩 부탁립니다.